Consultants Blogger

컨설팅이란? 본문

Consulting Talk/Thinking of Consulting

컨설팅이란?

Jeffrey.C 2013. 9. 8. 00:49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컨설팅이 뭐하는 거냐고 물어왔습니다.


그럴 때마다, 사실 참 애매합니다. 컨설팅이 뭐냐라는 것에 대해 한마디로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많이 고민이 되는 순간이었죠.

 

사전적 의미로는 컨설팅은 특정 분야에 대해 전매적인(proprietary) 지식이나 정보, 전문성(expertise) 등을 바탕으로 의뢰인(client)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자문이나 조언을 제공하는 서비스 활동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의사나 변호사를 연상하면 이해하기 쉬울텐데요.. 경영컨설팅도 의뢰인이 주로 기업이고 자문 내용도 기업 경영과 관련된 것이라는 것만 다를 뿐 사실상 의사나 변호사가 수행하는 일과 매우 흡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얘기하게 되면, 컨설팅이란

Advisory Service , 즉 자문이라는 것으로 단순 표현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영 컨설팅이라 함은, 경영에 대한 자문을 하는 것이고,

Financial Consulting, Advisory 라고 하면, 재무부문에 대한 자문을.

비지니스 컨설팅이라 함은 비지니스(여기서 사업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에 대한 자문이고

컨설팅 펌은

이러한 자문이라는 서비스 제공을 회사의 역량으로 보유하는 회사를 말할 수 있겠지요.

 

 또한, 많은 사람들이 컨설팅을 왜 하냐고 묻고는 합니다. 그럼 사람들에게 저는 컨설팅이라는 것에 대한 가치라는 측면을 말하곤 합니다. (뭐 개인적인 기준이겠지만서두요)

이에 대한 글은 다음에 한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Geiner Metzger의 경영컨설팅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펌글)

"Management consulting is an advisory service contracted for and provided to organizations by specially trained and qualified persons who assist, in an objective and independent manner, the client organization to identify management problems, analyze such problems, recommend solutions to these problems, and help, when requested, in the implementation of solutions."

Geiner, L. & R. Metzger, 'Consulting to management', Prentice-Hall,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