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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조직의 KPI? 본문
KPI(핵심성과지표)는 개인이나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인데, 어떻게 설정하는 지가 왜 중요하냐면, 결국 그를 통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최적화되기 때문이다.
![](https://blog.kakaocdn.net/dn/bDce7z/btsL3qR1pbS/k5s4VaomNr216XwuG8PTB1/img.jpg)
예를 들어, 컨설팅 조직에서 KPI를 Utility rate(인력 가동률)로 잡는 다면, 싸든 비싸든 Util을 극대화 시키는 데 주력할 것이다. 구성원들 스스로도 Utilization 으로 인식되는 프로젝트만 하려고 할 것이고, 결국 서서히 그 조직의 영업 역량(proposal)은 퇴화할 것이다.
또 다른 예로, 파트너의 KPI(보너스 Scheme)가 프로젝트 수익률에 맞추어져 있다면, 물론, 그 의도는 프로젝트를 제 가격(국가별 Global standard rate에 가깝게)에 sales 하라는 것이겠지만, 그건 결국 프로젝트 투입 인력의 퀄리티 저하 또는 수행 경비를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https://blog.kakaocdn.net/dn/r8URQ/btsL1X4GDgC/On6RQxK1EHfLp0vesPydp1/img.jpg)
컨설팅 펌이라면 구성원에 대한 KPI는 '구성원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져야 한다. 세상에 정답은 없겠지만 우리는 그러한 철학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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