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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과 팀워크란 무엇인가? 본문
사람들이 팀으로 일할 때, 일반적으로 명확한 역할과 책임을 가지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한다. 팀원들은 서로의 기술에 의존하고,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노력하며, 팀의 모든 구성원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알고 있어야 하며, 팀의 성공은 구성원들이 얼마나 잘 협력하는지에 달려 있다.
협업은 서로 다른 기술과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협력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협업은 역할이 고정되어 있는 팀워크보다 더 유연하다고 볼 수 있는데, 따라서 협업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함께 생각해 내고, 공유하고, 다양한 유형의 지식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의 개념을 포함한다.
협업과 팀워크의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병원에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의사, 간호사, 지원 직원이 어떻게 함께 일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면, 먼저 팀워크는 각자 맡은 바 임무가 있다. 협업은 같은 그룹의 사람들이 치료 계획이나 환자 치료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 내는 것이 좋은 예시이다.
따라서 직장에서 협업과 팀워크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은 생산성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b4OGuY/btsMcI5TD5y/QrHKaeBneuIOldoF6Osr2k/img.webp)
만약, 직장에서 팀워크를 중요하게 생각하면 작업이 명확하고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진행되는 체계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팀워크는 같은 일을 반복하고, 마감일을 맞추고,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유용하다.
다만, 팀워크에만 의존하면 창의성과 유연성을 발휘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협업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거나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력을 발휘해야 할 때 이상적이기에, 팀원들이 작업(Task)에 따라 이 두 가지 방식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면 업무가 더 역동적이고 생산적으로 진행된다.
요약해 보면,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나가는 데에는 구조화된 팀워크가 중요하지만, 전략회의나 블레인스토밍, 비정형정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고,
결론적으로 팀워크와 협업이 언제든지 가능한 조직 문화의 조성을 위한 운영이 참으로 중요하고, 평가에 반영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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