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AI might not steal your job, but it could change it 본문

Career Path Finder

AI might not steal your job, but it could change it

Jeffrey.C 2023. 8. 21. 07:20
Generative AI 에 대한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꼭 등장하는 말들이 있다. 바로 변화관리의 필요성, 즉, 실제 필드에서의 거부감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문제 생기면 니네가 책임질꺼냐'가 가장 일반적인 드립일 것이다.
골드만삭스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AI의 발전으로 인해 전 세계 노동력의 약 18%에 해당하는 3억 개의 일자리가 어떤 식으로든 자동화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OpenAI와 펜실베니아 대학이 공동 연구한 결과, ChatGPT가 미국 내 80%의 일자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옛부터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현업의 일자리 위협이나 거부감은 항상 있어왔다. 내가 대학교 시절 때 MIS 교과서 내에서도 등장했었을 지경이었으니.

MIT의 이 보고서는 변호사의 법률 업무에 AI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예시적으로 보여준다. 당장 AI의 정확도나 신뢰도가 대중에게 완벽하다 또는 사람 정도의 수준이다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준이 안 되는 한, AI가 특정 직군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힘들다.
다만, 가까운 미래에는 변호사 업무의 생산성을 혁신적으로 높여줄 수는 있을 것 같다. 계약서 등 텍스트 구문 분석이나, 법률과 판례를 자동 검색하고 증거들을 크롤링 해 올 수 있는 등,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는 있겠다. 이미 특정 분야에서는 이러한 기능들이 활용되고 있다. 물론, 정확도가 생명인 이 업무에서 사람의 검수는 반드시 필요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제 사람들이 AI를 활용하는 데 익숙해 져야 한다는 것이다. AI가 사람의 직업을 당장 대체할 수는 없어도, 업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은 명확하기 때문이다.
성급한 도입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으나, 무조건적인 거부 또한 올바르지 않다. 일단, 디지털에 익숙해져야 한다. 그러한 세상이다.

 

'AI might not steal your job, but it could change it'
https://www.technologyreview.com/2023/04/03/1070750/ai-jobs-legal-field-gpt-4/?utm_source=LinkedIn&utm_campaign=site_visitor.unpaid.engagement&utm_medium=tr_social
 

'Career Path Fi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  (0) 2024.03.11
The Time Value of Time  (0) 2024.02.26
역량과 성장  (0) 2023.08.11
커리어와 성장, 그리고 머니  (0) 2023.08.01
커리어 디벨롭에 대한 지속적 욕구  (0) 2023.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