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기업들이 컨설팅을 활용하는 이유 본문

Consulting Talk/Thinking of Consulting

기업들이 컨설팅을 활용하는 이유

Jeffrey.C 2023. 9. 27. 07:20
기업들이 컨설팅을 활용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특히 요즘에는 아래의 경우에 컨설팅 수요가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

1.
벤치마킹이 목적인 경우.
무언가를 새롭게 시도해야 하는데, 선도사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파보고 싶을 때 컨설팅을 많이 활용한다.
컨설팅 사의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빛을 발한다.
하지만, 그 깊이와 구체성은 더더욱 깊어져 간다.
단순한 fact gathering 이 아니라 주요 implication 도출까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더욱 컨설팅을 찾는다.
2.
시장 데이터와 정보가 극히 제한적인 경우.
새로운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그 산업이나 섹터가 초기나 제3국에 대한 것일 경우, 즉 필요한 data의 확보 자체가 어려운 경우에 컨설팅을 활용한다.
바로 이러한 경우 컨설팅 사가 고객사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컨설팅 사가 access 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의 출처와 실행력, 이 부분은 여전히 일반 기업이 아직도 쉽게 따라하지 못 하는 영역이기는 하다.
3.
투자나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할 때이다.
내부적으로 투자를 검토하거나, 신 사업에 대한 기획을 충분히 검토했더라도 일정 규모 이상의 자금이 투하되기 전 제 3의 편중되지 않은 시각으로, 전문가의 시각으로 객관적으로 검토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가 있다.
따라서 신 사업이나 신규 투자에 대한 타당성 검토 역시 주요한 컨설팅의 주제이다.
4.
마지막으로 정치적으로 필요한 경우이다.
조직을 쇄신 시키거나, 전사 포트폴리오를 변형 시켜야 하는 경우, 또는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다거나 하는 경우, 여전히 컨설팅 사의 입을 빌려 메세지를 전달한다.
이러한 니즈는 쉽사리 사라지지 않기에 컨설팅 사에게는 여전히 기회의 영역으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