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The Best (& Worst) Cities for Expats in 2020 본문

Russia & CIS Talk/Russia Talking

The Best (& Worst) Cities for Expats in 2020

Jeffrey.C 2020. 12. 6. 10:07

Inter Nations에서 매년 발간하는 재외근무자에게 최고 & 최악의 도시 2020 버전이 나왔습니다.

주재원이나 파견자 외국인들의 살기 좋은 관점에서 66 개의 도시를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 우선 결론적으로 Best 10 도시와 Worst 10 도시를 보시죠.

 

 

Best 10

 

1. Valencia (Spain)

2. Alicante (Spain)

3. Lisbon (Portugal)

4. Panama City (U.S.A)

5. Singapore

6. Málaga (Spain)

7. Buenos Aires (Argentina)

8. Kuala Lumpur (Malaysia)

9. Madrid (Spain)

10. Abu Dhabi (U.A.E)

 

Worst 10

 

57. Hong Kong

58. Dublin (Ireland)

59. Santiago de Chile (Chile)

60. Johannesburg (S. Africa)

61. Paris (France)

62. Nairobi (Kenya)

63. Milan (Italy)

64. Seoul (S. Korea)

65. Rome (Italy)

66. Salmiya (Kuwait)

 

 

흥미로운 것은 우리나라 수도 서울이 최악의 도시 3 위에 랭크 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제가 거주하고 있는 러시아의 Moscow 17위라는 것을 감안 의아해 하실 있습니다. 그런데, 조사는 사는 도시, 아름다운 도시, 여행가고 싶은 도시가 아니라, ‘해외 거주자의 관점에서 살기 좋은 도시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계되고 조사 되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면 좋을 같습니다. (응답자의 만족도에 대한 정도라고 이해하시면 )

 

 

그럼, 어떤 항목들로 조사 항목들이 구성되어 있을까요? , 서울과 모스크바의 위치는 각각 어떠한지 한번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Quality of urban living (도시 생활의 )

 

 

Leisure & Climate (여가와 기후), Transportation (교통), Safety & Politics (안전과 정치), Health & Environment (건강과 환경) 4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가와 기후 부문에서 서울은 52, 모스크바는 38

교통 부문에서는 서울이 9, 모스크바가 19

안전과 정치 서울 27, 모스크바 40

건강과 환경 서울 19, 모스크바 36

도시 생활의 서울 21, 모스크바 35

 

전반적인 도시 생활의 측면에서 서울이 21위를 모스크바가 3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프라와 환경, 안전 측면에서 서울은 전체 순위 대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나, 여가와 기후 측면에서 다소 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Getting Settled (정착하기)

 

 

정착하기 측면은 Local friendliness (현지인의 친화도/친절), Feeling Welcome (환영받는 느낌), Friends & Socializing (친구와 사교활동), Local Language (현지 언어) 구성되어 있으며,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지인의 친화도/친절: 서울 59, 모스크바 28

환영받는 느낌: 서울 64, 모스크바 24

친구와 사교활동: 서울 56, 모스크바 22

현지 언어: 서울 58, 모스크바 63

정착하기: 서울 64, 모스크바 35

 

아쉬운 점은 현지인의 친화도나 환영받는 느낌, 친구 사귀기나 사교 활동 환경 등에 있어 서울은 모스크바에 크게 떨어지며, 하위권을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한국 사람들이 러시아 사람들을 무뚝뚝하거나, 웃지 않는다고 말하는 고정관념과 정확히 대비되는 결과로 보입니다. 사실은, 한국 사람들이 외국인 거주자들에 대해 더욱 각박하다는 결과입니다.

 

현지 언어 측면에서는 외국인들에게 러시아어와 한국어의 난이도는 극강이죠. 항목은 현지 언어를 모르고 살기에 용이성을 측정한 항목으로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서울이 모스크바 대비해서 영어 하는 인구의 비율이 많이 높다고 생각했는데, 58위로 아주 하위 권으로 평가되고 있네요.

 

 

3) Urban Work Life (도시 근무 생활 워라벨?)

 

 

Job & Career (직업과 커리어), Job Security (직업 안정성), Work-Life Balance (워라벨) 구성되는 항목으로 보는 순간 뭔가 안습의 기운이 느껴집니다.

 

직업과 커리어: 서울 60, 모스크바 12

직장 안정성: 서울 45, 모스크바 31

워라벨: 서울 66, 모스크바 27

도시 근무 생활:  서울 61, 모스크바 21

 

역시, 서울의 워라벨은 익히 예견한 바와 같이 최악을 달리고 있습니다. 66 국가 66. 의외로 모스크바의 워라벨은 27위로 선방하네요. 아무튼, 직장이나 커리어 측면의 만족도나 직업 안정성, 워라벨 등에서 모스크바에 비해 서울은 최악 국가 3위로 한참 떨어져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4) Finance & Housing (재정과 주택)

 

 

.. 제목을 보는 순간 침울한 기운이 엄습합니다.

Finance (재정), Housing (주거), Local cost of Living (현지 생활비/물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현지 생활비/물가 항목은 별도 항목이기는 합니다.

 

재정: 서울 64, 모스크바 16

주거: 서울 39, 모스크바 21

현지 생활비/물가: 서울 46, 모스크바 27

재정과 주택: 서울 51, 모스크바 14

 

걱정과 달리 서울의 주거 이슈에 대한 만족도가 그리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모든 항목에서 모스크바 대비해서 열위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재정 부문은 현지에서 재무 상황에 대한 응답자의 만족도를 나타내는데 서울은 심각하게 좋은 편입니다.

 

 

이상으로 종합적으로 서울과 모스크바에 대한 비교 감상평을 남기자면, 서울은 교통이나 안전, 건강과 환경적 측면에서는 다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나, (서울 21, 모스크바 35)

 

밖에 정착하는데 필요한 요소 (서울 64, 모스크바 35)이나 직장 관련 (서울 61, 모스크바 21), 재정과 주택, 생활비에 대한 만족도 측면(서울 51, 모스크바 14) 등에 있어서는 조사 대상국 최하위권에 머무는 만큼 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있었습니다. , 도시 자체는 정비되어 있고, 구축되어 있으나 직업 만족도/워라벨이나 정착의 용이성, 사람들의 친화도나 친목을 다지기 위한 환경 등에 인색하다 못해 아주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굳이 서울과 모스크바의 비교에만 focusing 해서 보았는데, 많은 분들이 납득하기 힘든 조사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러시아 인들은 당연하다고 생각할 있지만 말이지요.

 

이렇게 고정관념이 무서운 것이라는 의미일 있으며, 만큼 서울이 외국인들에게 다소 각박하다는 현실의 반증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 응답자들 절반이 서울에서 새로운 친구를 찾는 것이 너무 어렵(폐쇄적)다고 답했으며, 54% 달하는 응답자들이 커리어 기회를 부정적으로 평가, 37% 워라벨에 있어 부정적으로 평가(Global 17%)했습니다.

 

 

출처: 

'Expat City Ranking 2020'

www.internations.org/expat-insider/2020/the-best-worst-cities-for-expats-40063?fbclid=IwAR0KaVU-7oW1QpRY8uUOAxWOYYParnvwraSqF6UpIBf2d-Xe15iPGKhzxB8

 

Expat Insider 2020: The Best & Worst Cities for Expats 2020

Want to know what the best and worst cities for expats are? Then have a look at the results of the Expat City Ranking 2020.

www.internations.org

'The Best (& Worst) Cities for Expats in 2020'

cms-internationsgmbh.netdna-ssl.com/cdn/file/cms-media/public/2020-11/Expat-Insider-2020-City-Ranking-Report.pdf?fbclid=IwAR01-VnwdLvYblU5Ud18BQVGX9GsXsmGs6avtCeMMEKXhW-3GomYdGB90DE

++

인터네이션즈는 재외 거주자(Expats)들의 글로벌 커뮤니티이자 네트워킹 플랫폼으로 전 세계 약 420 개 도시의 400 만명의 expat들이 활동 중에 있습니다. 

www.internations.org/

 

Community for expatriates & global minds | InterNations

The leading network & guide for expats in 420 cities worldwide. Connect with fellow expatriates at top events and receive tips & advice on expat life.

www.internations.org

m.blog.naver.com/ma_pick/221790436865

 

[사이트] 인터네이션 internations - 네트워크사이트 expat life

외롭지 않게 외노자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친구를 나름 쉽게(?) 사귈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인터...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