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러시아, 코로나 로 인해 비 현금 거래 성장 5 배 가속화 본문

Russia & CIS Talk/Russia Talking

러시아, 코로나 로 인해 비 현금 거래 성장 5 배 가속화

Jeffrey.C 2020. 9. 27. 15:30

펜데믹 기간 동안 러시아 소매 섹터에, 다음 트렌드가 여실하게 드러나고 있음.

 

1) 온라인 거래의 확산, 이 커머스 시장의 확대

 

격리 조치 기간 동안 많은 오프라인 상점들이 온라인 화 되었다.

사람들 역시, 온라인 쇼핑과 배달을 주로 이용했다. 대형 마트에는 코로나 확산 직전에 런칭한 쇼핑 대행 서비스 (Sbermart.ru 등) 직원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 모르긴 몰라도 매출이 많이 성장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로 인해 배달 옵션 역시, 다양화 되었다.

 

지금 방역 조치가 많이 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의 비중이 전혀 줄어들고 있지 않다고 한다. (코로나 이전 시대 대비 70% 증가) 이미 사람들이 반 강제적으로 경험하고 익숙해 진 것이다.

오프라인 거래를 고집하던 분들이 앞으로 생각을 달리해야 하는 시점이다. 이미.

 

 

2) 결제 수단의 다양화 (비 현금 거래 가속화)

 

다양한 혜택(cash back이나 적립)을 가진 카드가 출시되고, 스마트 폰 등으로 결제 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 진 듯 보인다.

현지에서 삼성페이를 쓰는데, 호환 측면에서 너무 편하다. 반면, 한국에서 LG페이를 쓰려고 하는데, 내가 가진 모든 카드가 호환이 안 되고, 도대체 상점에서 리더기가 있는지도 의문이다.

전통적인 Cash on Delivery 비중이 높은 시장 중 한 곳이었는데, 최근 해당 비중이 크게 감소했다. (아래 기사 참조)

 

 

3) 은행 카드 다양화

 

은행에서도 현금 인출보다 현금 카드 거래가 많아지다 보니, 직불 카드와 연계되는 다양한 입출금 가능 예적금 상품들이 나왔다. (이전에는 적금 상품만 존재, 그냥 예치 시 이자 무)

 

 

* 기사 요약

 

 

Taxcom OFD (Izvestia 에서 제공) 연구 에 의하면, 지난 6 개월 간 매장 에서 지불 된 결제 중 비 현금 결제 비율 이 67% 를 기록 하며 그 이전 6 개월 에 비해 5 배 빠르게 증가 했습니다.

 

비 현금 거래 의 대중화 를 코로나 로 인해 가속화 되었으나, 여전히 일부 판매자 들은 탈세 목적 등 으로 현금 이체 등 으로 결제 받으려고 한다고 전문가 들은 답 했습니다.

 

지난 2017 년 이후 비 현금 결제 로 의 전환 이 빠르게 추진 되고 있었으나, 코로나 로 인해 가속 된 것인데, 이는 격리 조치 기간 동안 많은 오프라인 상점 들이 온라인 으로 진출 했던 것과, 러시아 소비자 권리 보호 및 복지 감 시청 (Rospot) 과adz 중앙 은행 화폐 를 통한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 (잠재 위험) 을 언급 한 사실 등 이 영향 을 미친 것으로 나타 났습니다.

 

러시아 내 방역 ​​조치 가 완화 되었음에도 불구 하고, 여전히 사람들 은 온라인 쇼핑 을 즐기고 있는데, 코로나 이전 수준 에 비해 70% 초과 하는 수준 입니다.

 

또한, 러시아 최대 은행 중 하나 인 VTB 은행 에 의하면, 펜 데믹 기간 동안 카드 에서 현금 인출 한 비율 이 카드 지불 로 대체 되어 50% 미만 으로 감소 했는데요. 이러한 추이 는 타 대형 은행 들 에게서도 확인 되었습니다.

 

Izvestia 는 앞서 2020 년 말 에 러시아 내 비 현금 거래 의 비율 이 70% 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Source: 기사 원문

'Cash released: coronavirus five times accelerated the growth of cashless transactions'

www.comnews.ru/content/209149/2020-09-18/2020-w38/vyshel-kesh-koronavirus-pyat-raz-uskoril-rost-beznalichnykh-operaciy?fbclid=IwAR2W4Zlyn2mTIoJmdmqCjqUButBiyQnjyv_vZ2rNDG_0-W3i4eyD0QywnNM 

 

Вышел кэш: коронавирус в пять раз ускорил рост безналичных операций

Доля безналичных платежей среди всех оплат в магазинах за последние полгода росла в пять раз быстрее, чем за предшествующие шесть месяцев. �

www.comnews.r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