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Credit rating agencies in Russia (러시아의 신용평가 시장) 본문

Russia & CIS Talk/Russia & CIS Tax & legal

Credit rating agencies in Russia (러시아의 신용평가 시장)

Jeffrey.C 2018. 10. 6. 04:26


보험사나, 신규 거래를 하는 많은 한국회사들이 자주 문의하는 것이, 해당 업체의 신용평가는 어떻게 이루어 지는 지이다. 


상장사나 규모가 큰 기업을 제외하고는 재무제표의 정보가 제한적일 수 있는 러시아 시장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이해할 법한 현상이다. 


먼저, 러시아 내에서도 신용평가사가 존재한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인 S&P나 Moody's, Fitch 등 도 활동하고 있다. 

아래는 러시아의 신용평가 시장 구조를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본 것이다. 


러시아 신용평가사 시장 구조



위 표에서 기술되었듯, 러시아에는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가 운영 중이나, 정부로부터 부분적으로만 인가되어 있다. 중앙은행에 의해 인가 받았으나, 현재 등급은 러시아 내에서는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이들의 Global reputation 에 의거, Cross-border transaction 에 참가하는 글로벌 투자자들이나, 은행들이 주로 사용한다. 


국제 자본 시장 (예 : 유로 본드 (Eurobond) 발행, 신디케이트 론 (syndicated loan))에 대한 부채를 찾고있는 글러벌 투자자 및 주요 기관들의 수요는 여전히 존재한다고 봐야 한다.


재미있는 것은 러시아 국내 시장에서는 이들 3대 평가사의 평가 등급이 official 하게 사용되지는 않는 것이다.


ACRA (Analytical Credit Rating Agency)


이는 2018년 1월 이후, 러시아의 금융시장 규제기관인 중앙은행은 ACRA와 RAEX 두 업체에 한하여 권한을 승인하였기 때문으로, 러시아 내에서는 해당 국내 기관들에 의해 평가된 신용 등급만을 Officially 인정하며, 사용하고 있다. 


International group of rating agencies «Expert RA»


러시아도 점점 신용 등급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체적인 신용 등급 사용하고 있고, 국제 신용평가사의 등급은 규제 목적으로는 활용될 수 없으며, 정보 제공만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이 외에, 러시아 중앙은행으로 인가 받지 않는 로컬 평가사들이 있다. 

National Rating Agency, RusRating, AK&M 같은 회사들인데, 국내에서 주로 소규모 회사나 금융기관들을 대상으로 활용되고 있다. 



* 관련글 : 

러시아 기업의 정보공시 및 정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