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현 우크라이나-미국 협정 회담을 보고 본문

Russia & CIS Talk/Russia Talking

현 우크라이나-미국 협정 회담을 보고

Jeffrey.C 2025. 3. 3. 09:00

현재 우크라이나와 미국, 러시아의 입장을 이해해 보자.
그러면, 젤렌스키와 트럼프의 협상의 이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1. 미국


미국 트럼프 정부는 우선, 경제적인 이득만 따지는 성향이 강하다. 전쟁이 누구에게 유리하건 말건, 현재 미국 입장에서는 전쟁이 당장 종결되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서 경제적 이득만 취득하면 된다.

즉, 트럼프의 1차 목표는 이 전쟁의 조기 종전이라는 의미.
먼저, 전쟁이 지속되는 한 미국 입장에서 경제적으로 좋을 것이 별로 없다. 누가 이기냐, 유리하냐 이런 건 아무 상관이 없다.

우크라이나에서 이때까지 퍼준 것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지하 자원 (이미 우크라이나 희토류 논의가 진행 중)이든 재건 사업이든 이득을 취하고자 할 것이며, 러시아에서도 재건 사업(현재 러시아가 차지한 우크라이나 영토 - 대부분 초토화)에 있어 이득을 취하고자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트럼프의 답정너는 뭐가 어찌됐건 전쟁의 조기종결, 그리고 양국으로부터의 경제적 이득을 취하는 것이다.



2. 러시아


러시아 입장에서 지금 우크라이나 영토의 1/5 가량의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 상황에서의 종전은 불리할 것이 없다. 이미 크림반도와 돈바스 지역을 연결하는 남부 회랑은 모두 완성되어 있는 상태이다. (게다가 이 차지한 지역은 자원도 풍부한 지역!! - 이 면적이 대한민국 영토와 비슷한 수준)

 



트럼프가 이를 인정하고 종전을 하자고 하면 푸틴을 웃을 뿐이다.


3. 우크라이나

미국-우크라이나 협정 회담을 보고 있는 옥사나 마르카로바 주미우크라이나 대사


현재 영토를 잃은 입장에서 전혀 득 될 것이 없다. 게다가 뭘 어찌할 수 있는 선택권 마저 없다. (약자의 고난..)
따라서 우크라이나가 취할 수 있는 조건은 국가 안보를 보장해 달라는 것, 그리고 NATO 에 가입하는 등의 조건으로 조기 종전을 협의해 보겠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마저도 녹록치 않다. (칼자루는 우크라이나가 쥐고 있지 않기에)

국가 안보 보장은 둘째치고, NATO 가입은 본 전쟁의 시발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러시아가 이런 저런 이유와 명분을 대고 있지만, 사실 상 전쟁의 목적은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을 막는 것에 있다.

우크라이나는 유럽과 러시아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고, 이게 NATO로의 편입 여부는 러시아 입장에서는 유럽이 모스크바 바로 코앞까지 진격하게 놔두는 꼴이기 때문이다.

 


4. EU


이러한 NATO와 러시아의 대립 관계 등에서 EU 입장에서는 러시아가 이기는 것이 탐탁지 않다. 아니 그러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EU는 여전히 우크라이나에 호의적이다. (젤렌스키는 미국 협정 결렬 후 곧바로 영국으로 날라갔다. 프랑스 대통령은 여전히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겠다는 언론 발표)

게다가 EU는 미국과 달리 이 전쟁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국가이기도 하다.

5. 대한민국


전쟁 종결 후 대한민국은 러시아와 다시 경제적 교류를 시작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게다가 재건 사업에 있어 어마 어마 한 이득을 취할 수 있을 기회가 올 것이다. 이는 대한민국이 선(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 제공)을 넘지 않았기 때문이며, 러시아도 선(북한에 살상무기 제공)을 넘지 않았기 때문이다.

러시아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전쟁 종결 후 그 간 한-러 간 진행되어 왔던 무역 외에 신 영토의 재건과 자원의 개발이 숙제로 남아 있을 것이다. 이를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 지금의 Stance를 유지하고 있는EU 에 맡길 것인가? 아니다, 미국에 일부 맡기겠지만 아무리 트럼프라도 경제제재를 온전히 풀 수 있을 지는 미지수인 상황에서 가장 기대하고 있는 것은 한국일 것이다. (일본은 친미 + 북방 도서 문제 외교 이슈, 중국은 경제적 흡수 부담, 인도의 모리는 지금은 친하지만 언제 어디로 튈 지 모르는 능구렁)

한국은 러시아가 없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그 중 세계 최고의 EPC & 감리 역량이 가장 탐날 것이다.

자, 전쟁에서 이긴 푸틴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러시아 국민들이 물을 질문,
'전쟁에서 승리한 우리도 근데 막대한 피해를 입은 거 아냐?'

그렇다, 푸틴은 전쟁 종식 후 경제 성장에 사활을 매야 할 것이다. 그 중 첫 번째 단추가 재건 사업이고, 다시 Heading to East 가 시작될 것이다. 그 기회를 우리는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