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고객사 경영진과 논한 전략 컨설팅의 가치 본문

Consulting Talk/Thinking of Consulting

고객사 경영진과 논한 전략 컨설팅의 가치

Jeffrey.C 2024. 4. 3. 07:30

1.
또 하나의 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
마지막 미팅에서 고객사 임원 분이 이런 말씀을 하시면서 CEO 보고와 그 위의 보고에 도움을 요청 주셨다.


그 분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전략 컨설팅의 가치로
전사에 퍼져 있는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취합하는 것이 첫 번째요, 두 번째는 가장 설득력 있는 리포팅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VIP 보고를 목전에 두고 우리가 만들어 놓은 보고서를 이리 저리 순서를 변경해 보았다지만, 결국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는 말씀도 덧 붙이셨고, 짧은 기간 내 얼마나 고민을 많이 했는지 알게 되었다는 좋은 말씀도 주셨다.

2.
의외로 많은 대기업의 전략, 기획, 조정 부문에서 각 사업 단위 조직들을 컨트롤 하지 못 하는 곳이 꽤 있다. 여기 언급되지 않은 다른 부서라면 더더욱 그럴 수 있는데, 이 상황에서 개별적 의견을 청취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단순히 의견을 종합한다고 될까? 그렇지 않다.
필요한 곳을 선택하여 필요한 Source로부터 의견을 취합하고, 구조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조화 하다보면 categorizing 이 되고, 인과 관계, 즉 root cause 가 몇 개로 좁혀지게 된다.


두 번째는 더 중요한 이야기인데, 가장 설득력 있는 리포팅이란 무엇일까? 논리적인 개연성도 중요하고, 강약 조절, 즉 스토리 기획력 또한 중요하다. 후자는 타고 나는 능력이 지배하는 영역이지만, 경험을 통해 make-up도 가능하다. 또한 스토리 기획력이 우수하려면, 상대들, 즉 이해관계자들의 특성을 면밀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3.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사실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프로세스다.
적어도 전략 컨설턴트의 눈에는 그렇게 보여야 한다.

첫 번째 없이, 두 번째를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Domain Knowledge 라는 것이 있으면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


여기서 또 하나의 전략 컨설팅의 가치가 나온다.
수 많은 유사 경험을 기반으로 두 번째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유사성이 떨어지더라도 구조화하는 능력을 통해, 유사 경험으로 대입이 가능하다.

이게 전략 컨설팅 펌에서 thought knowledge 를 잘 관리해야 하는 이유이자 고객이 컨설팅 펌의 큰 자산으로 평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https://www.useready.com/blog/domain-expertise-why-it-matters-and-how-to-build-it-for-customer-success/

 

Domain Expertise: Why It Matters and How to Build It for Customer Success

Domain expertise is crucial for excelling in specific fields or industries. Explore the significance of domain knowledge for customer success and learn practical steps to build expertise in the technology domain. Strive for continuous excellence and become

www.useread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