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AI로 대체되는 직업군? 본문

Career Path Finder

AI로 대체되는 직업군?

Jeffrey.C 2024. 4. 8. 07:20
AI의 보편화로 대체되는 직업들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는데, 내 직업군이 대체되냐 마냐 역시 대중들의 관심사이다.
1.
흔히, AI가 대체하기 쉬운 직업은 '데이터 분석'의 비중이 높은 직업인데, 정보(Data)를 받아 분석하고, 결과를 내는 일이 그러하다. 이 정보들이 축적되면 더 쉽게 결과를 내는 일.
간호사보다 의사가 더 대체되기 싶다.
의사들은 환자의 과거 질병 이력이나 증상 등 정보를 받아 분석하는 일을 주로 하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간호사는 사회적 관계가 연관된 업종이라 대체되기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간호사 같은 경우, 우는 아이를 달래서 주사를 놔야 하고, 죽을 것 같은 이들에게 붕대를 감아주어야 하는데, 이런 일을 AI가 대체하려면 더 오래 걸린 다는 것이다.
다만, 병원 Receptionist 나 상담사의 경우 '정보'를 취합해서 향후 어떤 의사에게 언제, 어떤 진단이나 케어를 받게 하는지를 '판단'하여 정하는 일이기에 가장 빨리 대체될 것이다.
2.
창의력에 대해서도 말이 많았지만, 창의력 또한 AI로 인해 대체되는 많은 실증 들을 우리는 보고 있다. 결국 창의력이라는 것 또한 특정 패턴이 있기 때문이다. 이 패턴들을 섬세하게 분해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재 조합하는 것을 통해 만화나 그림, 이미지 등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많은 데이터를 축적하여 학습하여 패턴을 분석하고, 최적의 조합을 통해 창의적 결과물들을 내 놓는 것이라 대체가 어렵지 않은 것이다. 어렵지 않은 게 아니라 AI가 제일 잘 하는 것 중 하나다.
3.
최근 미국 기상청이나 중국 선전시 기상청에서 기상청의 슈퍼 컴퓨터들이 AI 보다 속도나 정확도에서 크게 뒤쳐지는 사건들이 있었다.
기상 예보는 인간이 개발한 방정식(알고리즘)에 기상 관측 수치(Data) 넣어 예측치를 뽑아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여기에 AI가 날씨 패턴을 학습하여 예측을 하는 데 1초만에 7일치 예보를 내 놓으니 그 속도가 10만배 이상 빠르고, 에너지도 수 천배 절감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물론, 결과도 더 정확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전히 대체되지 않는 이유는 바로 AI의 '블랙박스' 때문인데, 이는 이 결과물이 인간의 생태계에 미치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이다.
결국, AI로 대체되기 쉬운 직업이라도 그 속도가 느린 것은 이 블랙박스 리스크 때문으로 이 리스크가 크면 클 수록 대체가 느리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면 된다.
'기상청 가뿐하게 이긴 AI, 그런데 문제는'

 

4.
블랙박스 리스크란 아무리 결과가 좋아도, 그 결과치를 인간이 이해하지 못 한 상태에서 쓰는 것에 대한 리스크를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떠 올려보면 이해가 쉽다.
실제 우리가 원인과 로직은 모르겠지만 네비가 시키는 대로 가기 마련이다. 길이 틀려도 내가 책임지면 되고, 큰 사고가 날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냥 그렇게 따르는 것일 뿐, 만약 5분 늦을 시 집안이 풍비박산 난다고 하면 그렇게 무작정 따르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