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내재적 동기 부여에 관한 소고 본문

Skills & Tools/Leadership

내재적 동기 부여에 관한 소고

Jeffrey.C 2024. 2. 2. 07:20
Growth 를 업으로 삼고 계시는 지인(백종화 대표)에 따르면, 내재적 동기부여에는 3 가지 측면이 있다고 한다.
1. 즐거움
2. 의미
3. 성장
 
즐거움이란 내가 하고 있는 일 자체가 즐겁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이걸 가늠할 수 있는 질문은 아래와 같다고 한다.
1)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인가?
2) 내가 주도적으로 방법을 정할 수 있는 일인가?
3) 믿고 맡겨주고 있는가?
4) 성과가 나오고 있는가?
5) 리더와 동료들에게 인정과 칭찬을 받고 있는가?
의미란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제대로 된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가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의미가 중요한 이유는 의미를 재정의하면 일하는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의미에 대해서는 다음 질문으로 가늠이 가능하다.
1) 내 일이 어떤 의미인지 알고 있는가?
2) 동료와 팀,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가?
3)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가?
4) 동료와 리더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나?
5)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일인가?
마지막으로 성장이란, 이 일을 통해 내가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는 동기 부여이다. 성장이 중요한 이유는 어렵고 힘들고,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주기 때문이다.
1) 팀과 회사가 성장하고 있는가?
2) 내 전문성이 성장하고 있는가?
3) 동료와 함께 일하며 새로운 지식과 경험이 쌓이고 있는가?
4) 일을 통해 인정과 칭찬을 받고 있는가?
5) 이 일이 내 꿈과 비전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고 있는가?
흥미로운 점은, 모든 질문에 '인정'이라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인데 그 만큼 인정은 개개인의 동기 부여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