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BCG Matrix 에 대한 이해 본문

Skills & Tools/Tool Review

BCG Matrix 에 대한 이해

Jeffrey.C 2013. 9. 8. 01:21

BCG Matrix

 

BCG 매트릭스는 시장분류 및 전략 등에서 나오는 방법으로 미국의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on Group/BCG)에 의해 개발된 전략모형으로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을 토대로 각 사업단위의 위치 및 성과를 평가하여 유지, 철수 여부를 결정하는 전략적 판단을 세울 때 사용한다.

 

기업의 제품개발과 시장전략 수립을 위해 세로축에는 기업이 종사하는 각 사업의 성장률을, 가로축에는 각 사업에서 기업의 시장점거율을 표시한 도표를 만들어 4개의 분면으로 구성하고 모든 전략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SBU)를 다음과 같이 4개의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1. Star()

 

시장 성장율과 시장점유율이 모두 높아 별처럼 희망을 주는 사업이라고 해서 별로 표시하고 있다. 수익율은 높으나 성장율도 높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단기적으로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 성장을 하면 수익주종사업으로 이행된다

 

- 고성장·고점유율 사업으로 '스타(star:유망사업)'라고 한다.

- 사업성장률과 기업의 시장점거율이 높기 때문에 수익성과 성장의 기회가 많은 사업이다

-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나 자금수요가 크다.

 

 

2.Cash Cow(젖소)

 

이곳에 속하는 사업단위는 시장성장율은 작지만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높다 시장의 성장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신규투자를 위한 자금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시장점유율은 크기 때문에 판매량이 많아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 속한 사업단위는 기업에 많은 유동자금을 공급해 줄 수 있다. 또한 여기에 속한 사업단위를 젖소라고 명명한 이유도 젖소가 우유를 공급하는 것과 같이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 저성장·고점유율 사업으로 '돈이 되는 젖소(자금원천사업)'라고 한다.

- 시장지위가 확립되어 있어 비용이 적게 들어 현금수지의 잉여를 가져오기 때문에 현금흐 름이 좋아 져 기업의 자금원 역할을 한다

- 시장성장률이 낮아도 시장점유율이 커서 이익이 크다.

- 시장성장률이 낮으므로 신규투자 자금이 많이 필요 없다.

* 보통 Cash Cow는 여러가지로 예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아제약의 경우 주력제품이나 시장점유율을 볼 때 "박카스"Cash Cow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성장률은 낮으나 꾸준한 매출로 기업의 자금원이 됩니다. 예전에는 일화라는 기업이 "맥콜"이라는 엄청나게 획기적인(?) 제품을 선보여 꾸준한 매출과 시장점유율을 달성해서 Cash Cow가 되었으나 이를 너무 과신하여 무리한 확장을 그 말로를 통해 확인한 경험이 있습니다.

Cash Cow는 기업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꾸준한 매출이 있지만 시장성장률은 낮으나 시장점유율이 높아 지속적인 판매로 기업에 자금원 역할을 하는 제품입니다.

 

3. Dog()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율이 낮기 때문에 수익성이 낮고 자금의 유츌도 적다. 장래성이 없는 사업으로서 조건이 나빠지면 점차 처분이 되어야 한다.

- 저성장·저점유율 사업으로 '싸움에 진 개(쇠퇴산업)'라고 한다.

- 사업성장률과 기업의 시장점거율이 낮아 수익성은 낮고 비용은 많이 들기 때문에 철수해 야 하는 사업이다.

- 경쟁력이나 시장전망이 어둡다.

 

4. Question Marks (미지수)

 

시장점유율이 낮기 때문에 수익성은 낮으나 성장율은 높기 때문에 시장점유율 유지와 확대를 위하여 많은 자금의 투자를 필요로 한다. 적기에 투자를 성공적으로 하면 성장사업으로 이행되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사양사업으로 전락하게 된다

- 고성장·저점유율 사업으로 '야생고양이' 또는 '문제사업'이라고 한다.

- 성장률이 높아 현금지출이 많고 시장지위가 낮아 현금수입이 적기 때문에 현금수지가 최 악인 업이다.

- 이익을 기대하기 힘들고 장래가 불투명하다.

-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투자 전략이 필요하다.

 

 

BCG 매트릭스의 특징

 

기업의 모든 사업단위를 BCG 매트릭스에 표시하면 그 기업의 전반적인 건강상태와 자금조달능력을 한눈에 알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사업이 젖소에 위치하고 있다면 기업의 자금동원능력이 상당히 좋은 상태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업들이 개에 위치하고 있다면 기업의 유동자금이 부족하고 기업전체가 상당히 어려운 국면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의 가장 이상적인 상태는 젖소에 큰 사업이 몇개 있고 별에 다수의 사업이 존재하는 경우이다. BCG 매트릭스는 기업 경영자에게 각 사업단위의 자원배분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존속시킬 사업, 처분해야 할 사업, 기업의 목표를 달성해 줄 수 있는 사업 등 기업의 이상적인 균형을 알 수 있게 해준다.

 

BCG 매트릭스의 한계점

 

상대적인 시장점유율과 현금흐름간 정(+)의 관계가 있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약하다.

기업의 전략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시장점율과 시장성장율 이외의 다른 요인이 더 많이 있을 수 있다.

특정한 전략적 사업단위의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율을 측정하기가 어렵다.

모든 사업들을 네개의 사업으로 분류하기가 어렵다. 즉 중간에 위치하는 사업이 있을 수 있다.

 

 

1.상대적 시장 점유율이 빈드시 경쟁 포지션의 대체 변수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여기에 대한 예로서 저부가가치 생산기능을 가진 산업, 기술 혁신이나 신상품 도입으로 인한 경험 곡선 이동, 누적 생산량이나 시설 활용보다 더 영향력 있는 장기적 비용 변수 등이 있습니다.

또한, 높은 시장 점유율이 낮은 시장 점유율보다 반드시 수익성이 높은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높은 수익성을 갖는 많은 기업들이 성장율이 낮은 성숙시장에서의 경쟁을 무조건적으로 배제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예일뿐만 아니라, 차별화를 전제로 하는 니치 플레이어에 의해서도 끊임없이 도전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2.고성장 시장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낮은 비용을 들인다는 가정은 일관되게 입증되지 않고 있으며, 모든 산업의 성장과 수익성 사이에 명확한 연관성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입니다.

고성장 시장 조건이라 하더라도 경쟁사의 난립, 산업 개편의 위험,유통 및 자원의 제약, 핵심 성공요인의 변화, 기술의 변화, 우월적 경쟁사의 진입, 실망스런 시장 성장 등이 나타날 경우 이러한 가정은 크게 흔들린다는 겁니다.

 

3.시장 점유율은 내생, 또는 종속 변수인 반면, 시장 성장은 외생, 또는 독립 변수로 가정되는데, 시장 성장율이 경영의 통제를 넘어서는 외생 변수라는 가정은 효율적인 전략의 인과적 연관성을 혼동하는 것입니다. , 전략이 성장을 이끄느냐, 성장이 전략을 이끄느냐는 문제입니다.

 

 

 

 

'Skills & Tools > Tool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코파일럿  (2) 2024.03.22
Data Analysis Tool  (0) 2013.11.03
마이클포터 교수의 산업분석 방법론  (0) 2013.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