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Data Analysis Tool 본문

Skills & Tools/Tool Review

Data Analysis Tool

Jeffrey.C 2013. 11. 3. 00:00

의사결정과학은 기업의 여러가지 이슈를 계량적으로 풀어 가는 과목이기 때문에 엑셀이나 크리스탈볼과 같은 솔루션을 사용하여 무지하게 복잡한 프로그램 작업을 한다고 한다. 이럴줄 알았으면 식스시그마 할 때 미니탭 좀 잘 배워둘 것을 그랬다. 식스시그마의 기본사상에 대해서는 절대 동감을 하면서도 그 입문과정에서 꼭 배우고 넘어가야 할 통계 스킬이 좀 귀찮고 싫었다.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 통계학 책을 한권 사다가 나름 좀 봤다고 생각했는데 귀무가설, 대립가설 구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유의수준.. t검정, anova, 회귀분석, 카이제곱 등등이 등장하는 순간 흥미를 확 잃어버렸다. 직장생활 10년차니 내 과제를 적당히 팬시하게 읊어낼 요령은 있어서 대충 그린벨트 과제까지는 했는데, 블랙벨트는 통계나 과제가 장난이 아니었고, 괜시리 식스시그마에 집중하는 매니지먼트가 미워서 반항하느라 시험공부를 작파했던 것이 후회가 된다. 교과과정이 좀 지겨웠던 것을 빼면 식스시그마 방법론과 미니탭 등은 업무할 때 꽤 유용한 툴이 될 것이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미니탭, 크리스탈볼, 엑셀은 모두 정보나 계수화된 데이터를 근간으로 통계처리를 하는 솔루션들이다. 엑셀이 spreadsheet로서 연산,통계뿐아니라 다양한 함수들을 다루는 데 유용한 기능이 있고 나름 편리해서 자주 사용했지만, 식스시그마에서 통계솔루션으로 쓰는 미니탭을 보고나서는 엑셀보다 몇 수 우위라는 생각.  결국 미니탭은 6시그마의 본질인 데이타 분석에 아주 다양하고 심도있는 통계량을 한눈에 보기 쉽게 만들어 주는 정말 대단한 분석툴 인듯했다.
 
전에 통계를 다루는 사람들은 주로 SPSS 같은 솔루션을 많이 쓴 모양인데, 이보다 훨씬 편하고 통계량에 대한 자료를 많이 지원해 주고 있다.  요즘은 한물 갔지만 6시그마 경영을 하는 회사들에서 직원들에게 필수 분석 Tool로 활용되는 미니탭은 그러나 엑셀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다. advanced 통계학에 대한 기본개념 선행학습이 필수적이다.

--- 미니탭, 크리스탈볼 요약 (www.minitab.co.kr) --- 
 
제조, 엔지니어링, 그리고 서비스의 프로세스는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존 도구들은 단지 데이터 세트를 설명해 주는 기능만을 제공한다. Crystal Ball 2000은 데이터를 시뮬레이션, 모델화, 최적화, 그리고 예측을 통한 분석적 기법을 제공한다.
 
Crystal Ball 2000은 Excel 기반으로 구성된 모음으로써, 기존 엔지니어링과 프로세스 스프레트시트 모델을 역동적인 예측도구로 업그레이드 해 준다. 오늘날, Crystal Balld은 포춘 500 대 기업의 85%이상이 선택한 도구로써, GE, Motorola, Honeywell, Seagate, Black & Decker, Osram Sylvania 같은 기업들에서 위험을 관리하고, 가변성을 줄이고,더욱 정보에 근거한 비즈니스와 전략적 결정들을 하기 위해 Crystal Ball에을 신뢰하며 사용하고 있다.
 
GE, Motorola, Honeywell, Seagate, Black & Decker, Osram Sylvania 와 같은 회사들 모두 위험율을 다루고 변화성을 줄이고 세련된 사업을하고 전략적인 decision을 하기 위해 Crystal Ball을 쓴다.
 
엑셀의 제한적 기능
 
엑셀은 프로세스를 규정짓고 의사결정을 고안하는 가장 강력한 모델링 툴 중 하나다. 경험 있는 전문가는 거의 모든 프로세스나 시나리오를 기술하는데 엑셀을 이용 할 수 있다. 그러나 엑셀의 가장 큰 한계점은 위험을 완화하고 성공의 확률을 측정하는데 이용 될 수 있는 대안적 결과를 쉽게 산출하지 못한다는 점다. 엑셀만으로는 여러분이 예측한것에 변동이 있거나 모호한 입력이 어떻게 영향을 줄지 알 수 없다. 
 
엑셀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모호함을 다룬다.불확실하거나 변동이 있는 입력 변수를 평균 또는 가장 근접한 값으로(예를 들어 비용 요구 개발시간 등등) 선택하거나, 엑셀의 포멧을 지정하는 것은 셀당 한 개의 값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대표값을 선택해야 한다. 심지어는 확실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모델러들은 대표값을 뽑아내야만 한다.
 
추정치를 사용 것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은 정확성의 부족이다. 예산 내에서 90% 의 가능성이 있나? 수익을 낼 가능성을 70% 확신하나? 조립된 제품의 6.4%가 결점을 가질 것인가? 
 
전통적인 모델링 방법은 성공 확률을 결정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어떤 입력변수가 예측값에 가장큰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었다. 이러한 중요한 질문들은 Crystal Ball의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통해 해결 할 수 있다.
 
How does crystal ball work?
 
가장 기본적인 단계에서 Crystal Ball은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첫번째로, Crystal Ball은 스프레드시트 내의 모호한 입력 변수을 확률 분포를 통해 보다 현실적으로 나타내도록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철사의 두께를 평균값인 0.50mm로 한정 하는것 대신에 가능한 두께를 0.35mm에서 0.65mm의 범위로 나타내는 확률 분포로 표현할 수 있다.
 
두번째로 , Crystal Ball은 수천가지의 가능한 대안을 창출하기 위해 규정된 분포와 Monte Carlo 시뮬레이션(불확실성 요소를 포함한 현재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는 기술)을 이용한다. 예를 들어, 내구성이 새롭게 설계된 제품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줄지 시뮬레이션을 한다면,Cystal Ball을 통해 5000개의 제품을 나타내는 5000가지 시나리오를 생성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의 통계를 분석하면서 새로운 제품이 시스템 요구를 충족하는지의 확률을 측정할수 있다. ( 예를들어 94% 확실성). 
 
이러한 두가지 기능 외에 Crystal Ball은 위험모델을 보여주고 만들어 내는 강력한 통계적 도표의 툴세트를 포함한다. Crystal Ball은 자신만의 고유한 툴 바와 메뉴를 구성할 수 있으며 , 산출된 모든 그래프와 차트, 레포트를 엑셀 포멧으로 만들 수 있다. 엑셀로 첨가할 수 있는 제품인 Crystal Ball은 엑셀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시뮬레이션, 최적화, 예측 그리고 향상된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Monte Carlo 시뮬레이션과 식스 시그마 사이의 기본적인 연결고리는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고유한 변동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프로세스나 제품이 어떻게 변동성을 갖는지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며, 따라서 잠재적 개선을 정의하고 시험할 수 있다. Crystal Ball의 스트레드시트 시뮬레이션은 DMAIC의 모든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지만, Define(정의), Analyze(분석), 그리고 Improve(개선) 단계에서 주요 사용된다.
 
변동성의 원인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다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낭비를 줄이며, 향상된 고객 만족에 기반한 판매 증가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What other advanced tool are available?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크리스탈볼 기능의 또 다른 매력은 과거 데이터에 대한 분포 적합,상관관계 설정, 감도분석, 시뮬레이션의 정확성 통제 그리고 예측 분석이라 하겠다. 이외에도 배치 적합,상관 매트릭스, 토네이도 차트 그리고 시나리오 분석이 있다.
 
Crystal Ball Professional Edition은 Standard Edition의 기본 기능이외에도 최적화와 시계열 분석을제공한다. 최적의 의사결정을 돕는 OptQuest는 발생 가능한 모든 상황들을 대입하여 가장 좋은결과를 제공하는 변수를 찾아 준다. 그리고 시계을 분석은 과거 데이터의 유형이나 추세를 판단하여미래의 발생할 예측 데이터들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게 한다. 고급 엑셀 이용자들은 크리스탈볼의 매크로와 developer Kit을 이용하여 더욱 확장된 크리스탈볼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Skills & Tools > Tool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코파일럿  (2) 2024.03.22
마이클포터 교수의 산업분석 방법론  (0) 2013.11.02
BCG Matrix 에 대한 이해  (0) 2013.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