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문제 해결력에 대한 단상 본문

Skills & Tools/Logical Thinking

문제 해결력에 대한 단상

Jeffrey.C 2023. 3. 27. 07:20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능력은 복잡한 챌린지를 구조화하여 논리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으로 'what should I do?'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다. 문제 해결을 비즈니스 관점으로 풀어보면 'what should my strategy be?'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며, 더 구체화해 보면, 'How do we combat climate change?' 등으로 풀어나갈 수 있다.
여기서 문제를 challenge 라고 표현하는 것은 문제 해결의 대상을 보다 광범위하게 보는 것으로 본인에게 주어진 그 어떠한 문제 해결이라고 정의된다. 한 회사에서도 직급별로 당면하는 챌리지들은 상이할 수 있고, 이 모든 것들이 모두 문제 해결의 대상인 셈이다.

 

 

구조화된 문제 해결 방법론의 가장 유명한 approach가 McKinsey의 7 steps 이다. 이 단계를 한 단계 씩 따르다 보면, 문제를 정의('What are we trying to solve'?)하고, 그 문제는 어떻게 break-down될 수 있는지, 즉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 요소들은 무엇인지, 이 중 어디에 집중을 해야 하는지, 어떤 분석 기법들이 적용되어야 하는지, 분석 결과를 어떻게 설득력 있는 스토리라인으로 종합할 수 있는 지 등에 관한 것으로 굉장히 유용한 방법론이다.
이제 이 방법론을 다시 꺼내어 봐야 할 타이밍인 것 같다.
예전, 딜로이트 재직 시 Consultant (이때 C 전에 Business Analyst라는 포지션이 있었다.)였음에도 RA와 신입들의 OT 교육을 담당하기도 했었다. 이 재능 기부를 다시 할 수 있게끔, 방법론을 다시 한번 이해하고 정리한 뒤, 주니어 스텝들과 생산적인 토론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