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독립국가연합(CIS: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본문

Russia & CIS Talk/Russia Talking

독립국가연합(CIS: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Jeffrey.C 2020. 6. 3. 07:40

오늘 집에서 CIS 라는 용어 자체를 내가 이야기 하기 전에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얼마 전 팟캐스트 할 때도 진행자 분들 모두 처음 들어봤다고..)

미국 CSI 는 들어봤어도, CIS는 들어보지 못했다는... 🙄
나는 왜 오래 전부터 이 단어를 알고 있었을까 🤤

 


어차피 CIS 는 구식 용어다. 소련에서 독립한 국가들의 연합으로 1991년 1월에 결성되었으며, 현재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러시아, 몰도바,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이 외에 '투르크메니스탄(준 회원국), 몽골, 아프가니스탄'(참관국) 이 관련이 있다. 또한, 발트3국은 미 가입 국가이며, 그루지아와 우크라이나는 CIS 에서 탈퇴했다.


하지만, CIS 는 그 간 기능적으로 별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해서 CIS 구성국 중 친러 성향이 강한 몇 개 국가가 모여 EU를 벤치마크 하여 2014년 12월 결성한 것이 유라시아 경제 연합(EAEU) 이고, EAEU 는 관세 동맹 및 부가세 환급, 물류 등 여러 가지 실질적 기능을 하며 단일 시장 형성을 가속화 하고 있다.

현재 EAEU 가입 국은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5개국이고, 타지키스탄이 가입을 조율 중, 몰도바가 참관국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