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러시아 세무목적 상 비용의 인식에 필요한 증빙서류 본문

Russia & CIS Talk/Russia & CIS Tax & legal

러시아 세무목적 상 비용의 인식에 필요한 증빙서류

Jeffrey.C 2018. 8. 5. 09:32



러시아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경우, 세무목적 상 비용으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3 가지 서류로써 증빙이 되어야 한다.


1. AKT (Act of Service Acceptance) 또는 물품수령서(Waybill), 그리고 2. 세금계산서, 3. 송장(Invoice) 이다. 



1. AKT 와 Waybill


Act of Service Acceptance(흔히, 악트라고 칭함)는 서비스 거래시에 실제 서비스를 제공받았으며, 서비스의 최종결과물을 수령했다는 것을 증빙하는 거래 문서이다. 


Act of Service Acceptance 예시

AKT와 계약서(Engagement Agreement)의 차이점은 계약서가 

- 과거 상호 동의된 내용에 대한 법적 서류이라면, 

- AKT는 서비스가 실제 수행되어 완료되었다는 것을 증빙하는 현재 시점의 법적 서류


라고 볼 수 있다. 즉, 세무목적 상으로 증빙하기 위한 중요한 문서가 된다. 


Waybill 예시1



물품수령서(Waybill)은 AKT와 동일한 서류이나, 서비스가 아닌 실제 물품을 거래할 때 사용되는 문서이다. 


마찬가지 개념으로 물품을 실제 수령했다는 증빙서류로써 기능한다.


Waybill 예시2




2.  세금계산서 (Налоговый счет)


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재화나 서비스(용역)을 공급하는 경우, 공급하는 사업자와 받는 사업자의 등록번호와 사업자명,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등을 기재하여, 

공급받는 자에게 발급하는 서류이다.


세금계산서 예시



3. 송장 - Invoice (выставленный счет)


발송장은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측에서 보내는 내용 명세서이며, 거래 계산을 밝힌 계산서 겸 대금청구서 이기도 하다.

또한, 수입지 세관에 제출하는 수입신고서에 첨부되는 중요 서류이기도 하다.

송장 예시1


송장예시2



러시아의 회계기준(RAS : Russia Accounting Standards) 의 비용인식 기준이 국제회계기준(IFRS)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계약서 등을 통해 Provision만으로 비용의 인식이 가능하다.


즉, 한국의 경우도, IFRS에서는 Invoice 가 없어도 서비스가 발생(Accrual) 했다면, 비용을 Provision으로 회계 상 인식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비용이 발생할 경우, 계약서나 여타 엑셀 파일 등에 의거, 비용으로 인식은 가능하다.


다만, 이는 회계목적상(Acc 96을 통해)으로만 인식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며, 

세무목적 상으로 비용으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위 3 가지 기본 서류로써 증빙을 해야 한다. 따라서, Compulsory (의무적)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서류를 발행하는 순서의 경우, 


선불일 경우에는 Invoice 가 먼저 발행 된 후, AKT나 Waybill 을 수령하게 되고, 

후불일 경우에는 반대의 순서로 발행하게 된다.


물론, AKT가 발행되지 않는 것이 인정되는 서비스도 있다. 

예를 들면, 사무실 임대료 등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