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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AI 컨설팅에 관한 소견

Jeffrey.C 2023. 11. 22. 07:30
일본 법인은 어떻게 수백억원의 AI 컨설팅 매출을 올릴 수 있었을까?
오늘 일본의 내놓으라 하는 유수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또는 진행 중인 AI 관련 프로젝트의 케이스들을 면밀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우선 내적 요인으로는 탄탄한 AI & Data 조직 프레임워크를 조직 관점에서 탄탄하게 갖추고 있었고, 이런 저런 테크 경험이 있는 인재들을 잘 모았다. 글로벌 차원에서 엔비디아와 파트너십을 맺고 AI 관련 솔루션을 직접 개발해서 보유하고 있는 것은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 펀드를 활용해 POC도 추진하는 등 드라이브의 동력이 있었다.
사실 외적 요인이 더 크다고 보여지는데, 일본 시장과 한국 시장의 구조적 특징에 있어 차이가 있어 보인다. (중략..)
어쨌거나 디지털과 AI, 자동화/비용절감이라는 아젠다로 AI 전략부터 구현까지 다양한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매우 부러운 부분이었다. 솔루션이나 유즈 케이스 등은 이미 한국에서도 직간접적으로 겪어 봤던 부분과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일본 기업들이 접근하는 방식이 꽤나 흥미로웠다.
결국 컨설팅 펌들도 국내외 유수의 솔루션들과 그 진화 방향에 대한 기술적 이해가 없으면 힘들 것이다. 결국 비즈니스 적 문제해결에 대한 관점과 기술적 관점이 공존해야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당연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 한 때 내가 브랜드를 버리고 AI에 도전하기 위해 테크 기업에 조인했었던 동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