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ltants Blogger

TOEFL iBT (Reading Section) 고득점 가는 길 (1) 본문

Useful Knowledge for Life/English

TOEFL iBT (Reading Section) 고득점 가는 길 (1)

Jeffrey.C 2013. 11. 2. 23:53

TOEFL iBT (Reading Section) 고득점 가는 길 (1).. (한국일보 교육칼럼, 10/14/2013)

October 27, 2013 at 10:45pm

TOEFLiBT (Reading Section) 고득점으로 가는  (1)

 

                             

많은 유학생들이 토플 성적 때문에 자기가 꿈 꾸던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을 못 하는 경우가 있다. 좋은 성적을 만드는데 실패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하지 않은 경우. 둘째, 시험준비는 장기간 하였지만 고득점 받을 수 있는 시험 전략에 대한 충분한 정보의 인지가 부족한 경우이다. SAT와 TOEFL을 뉴욕과 뉴저지에 17년 간 가르쳐 오면서발견한 토플 (Reading Section) 고득점 받을 수 있는 Strategies andTactics을 간단히 다루어 보겠다.


먼저 Reading Section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통상적으로 다섯개의 지문(대략 700단어)이 토플시험에 출제된다. 모든 지문을 읽어야 하는분량과 문제수 (12-14문제)는 똑 같으나 주어지는 시간은 조금씩다르다. 첫번째 지문은 20분, 두번째와 세번째 지문은 40분, 그리고 네번째와 다섯번째지문도 40분이다. 모든 지문의 주제는 문학, 예술, 역사, 정치학, 생물학, 응용과학, 사회과학등이다. 이 분야에 대하여 사전지식이나 배운적이 없더라도 주어진 지문만 읽어서 문제에 정답을 찾을 수 있게 토플시험은 출제된다.    


Reading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방법은 꾸준히 핵심 토플단어를 암기하는 것이다.토플단어의 완벽한 숙지없이 어떠한 방법으로도 Reading Section에서 고득점에도달할 수 없다. 왜냐하면 한 지문(12-14문제)중 1/3이상이 단어에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효과적으로 토플 단어 외우는 방법들


·   Index 카드를 본인이 만들어서 외우는 방법이 효과적이다.중요한 것은 뒷면에 꼭 2-3개의 synonym을 적어

     서 같이 외우는 것 이 학습하기 쉬울 뿐 만 아니라 각 지문에 자주 나오는 synonym문제들을 같이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Thesaurus Dictionary (동의어 사전) 을 이용하여 외운단어의 정의는 비슷하지만 문장에서 다르게 해석되는

     부분을 공부하는 것은 고득점 (22-30)을 받기 위하여 꼭 필요하다. The Longman Language Activator 사전

     이 토플 준비하는학생들에게 이상적이라고 한다.    

·   암기한 단어들을 토플 에세이 연습시 사용하면 단어 암기에 극대화 효과를 볼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Writing

     Section을 동시에 준비하는 이중효과를 볼 수  있다.


지문을 읽으면서 주제를 찾는 연습을 하는 것이 고득점 획득에 필수적인 작업이다. 물론 단어암기는 지속적으로 해야한다. 주제를 빨리 찾는 방법으로는  Skimming and Scanning이 있다.  Skimming 은 눈으로 지문을 보면서 필요한내용만 찾아내는 방법이다. 주어진 지문에 주제를 빨리 찾는데 아주 효과적이다.Skimming 연습방법으로는 아침마다 신문의 논설을 빨리 보면서 주제를 찾는 연습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본인이 관심있는 분야의 사설을 읽으면서 주제 찾는 연습하는것이 바람직하다. 한편Scanning방법은 지문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찾는데 큰 도움을 준다. 소리내어 읽으려고 하지말고 눈으로만 보면서 전체적 내용이 아닌 문제를 푸는데 필요하고 정확한 내용을 찾아내는 것이다.연습 방법으로는 a train/ airplane schedule, reference book, meeting plan 보고 필요한내용을 찾는 연습이 효과적이라는 연구보고가 있다.



지문에 문제를 다루는데 꼭 필요한 Strategies and Tactics.


  • 지문에 주제는 통상적으로 Introduction에 위치해 있다. 중요한 부분 (숫자, 날짜)을 정확하게 인지하면서 지문을 읽어야 한다. 이것은 토플시험을 볼 때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읽는 속도와 지문 이해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장점이 있다.
  • 자기가 잘 알지 못 하는 부분의 지문이 나왔다고 긴장할 필요는 없다. 위에서 언급했 듯이 토플의 모든 문제들은 주어진 지문 안 에서만 나오기 때문이다.
  • 주어진 시간 안에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요한 것은 모르는 문제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쉬운 문제를 시간이 부족하여 실 수 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 전혀 모르는 문제에 직면할 시 긴장하지 말라. 틀린 문항을 찾는 방법 (Process of Elimination)을 이용하면 된다. 2개 틀린 문항을 찾는다면 75%는 정답을 찾은 것이기 때문이다.
  • 각 지문을 읽으면서 본인이 이해한 부분을 정리하여 Note하는 연습을 꾸준이하는 것이 시험에서 시간을 절약할 뿐 만 아니라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Reading Skill을 하루 아침에 향상 시키는 왕도는 없다. 하지만위 에서 제시한 효과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잘 숙지하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꾸준하게 준비 한다면 Reading 수준이 낮은 학생이라도23-27점에 도달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라고 본다.   



                                                                             William H. Shin(신현준)

                                                                Knowledge Tree EducationConsulting 대표     

                                                                SAT/SSAT/TOEFL전문강사 및 교육 상담가

                                                                저서: Mastering Core SAT Words with William Shin

                                                               (amazon.com and barnes & noble.com 구입가능)

                                                                 Tel: 201-647-0051, e-mail: hjs248@nyu.edu